산행기록

0989 팔봉부모단맥외 구룡산~망월산~망월단맥분기봉~팔봉산~부모단맥분기 봉~부모산~석남천 2017.03.26.일요일 구름

구룡산163m, 망월산266.3m, 망월단맥분기봉248m, 팔봉산292m. 부모단맥분기봉240m, 부모산231.7m

2017.03.26.일요일 구름

참석인원 : 나홀로

청주집 10:06 -충대정문옆 도로(1.23km, 70m) 10:20 -충대장례식장앞 도로(2.73km, 95m) 10:37 -개신배수지옆 구룡산길(3.13km, 128m) 10:45 -구룡산(3.45km, 163m) 10:49 -좌 두꺼비생태공원 하산로 10:55 -우 성화동 하산로(4.34km, 140m) 10:58 -좌 미평동 하산로 11:02 -정자(5.35km, 138m) 11:09 -오류골입구 굴다리(5.90km, 72m) 11:16 -성화동 전 능선으로(능선으로 길 없음) -3차 우회도로 11:28 ~11:48 -우측으로 도로따라 가다가 내려서면 굴다리(7.0km, 100m) 11:50 -능선임도사거리(반대쪽 석판리, 7.3km, 120m) 11:57 -망월산(8.34km, 266.3m) 12:15 -안부사거리(좌 대련리, 우 석판리, 9.09km, 122m) 12:26 -돌로돌고개(대산치, 9.66km, 121m) 12:43 -능선 삼거리(좌측으로, 10.22km, 178m) 12:53 -망월단맥 분기봉(10.98km, 248m) 13:05 -임도(우측 탑있는 산소, 11.35km, 173m) 13:11 -고속도로옆 세멘트길(11.72km, 141m) 13:16 ~13:30 -고속도로 굴다리 -덕고개(12.86km, 115m) 13:43 -팔봉산(13.61km, 292m) 14:10 -석실임도고개(세멘트포장, 좌 팔봉리 구뜸, 우 석실리, 14.29km, 215m) 14:25 -250(8, 14.40km) 14:30 -부모단맥 분기봉(우측으로, 14.80km, 240m) 14:37 -안부사거리(23번 송전탑, 15.35km, 140m) 14:46 -구암리 천뱅이들골(묘목밭, 15.65km, 105m) 14:50 ~15:45 -민가(서부로 968-85) -고속도로 굴다리(16.26km, 88m) 15:52 -98(고사리 재배단지, 16.77km) 16:01 -석곡로터리 육교(17.06km, 80m) 16:02 -3차우회도로 굴다리(17.56km, 68m) 16:11 -굴다리 나와 우측세멘트길 따라 -석곡로터리 북쪽편 언덕(좌측으로, 17.89km, 76m) 16:15 -수로 지나 1분후 세멘트길 -1분후 세멘트길 사거리(호암마을) -우측 은진송씨묘역 16:22 -흥덕축구공원입구(18.58km, 80m) 16:23 -용정고개(19.12km, 71m) 16:30 -산소지대 봉 넘고 -26번 송전탑(19.64km, 92m) 16:39 -이선생묘(19.78km, 98m) 16:43 -예비군 훈련장 뒷산(19.94km, 118m) 16:46 -부대 담벼락 따라 -27번 송전탑(20.31km, 102m) 16:52 -관암절 마을 입구(20.50km, 84m) 16:56 -28번 송전탑(20.95km, 108m) 17:02 -주봉마을 삼거리(21.20km, 140m) 17:06 -둘레길 사거리 이정표 17:08 -능선 삼거리(우측으로, 21.48km, 181m) 17:11 -좌측 숲속길 17:14 -운동기구봉(30번 송전탑, 21.82km, 222m) 17:17 -부모산 정상(22.04km, 231.7m) 17:22 -이정표 사거리(좌측 지동마을 쪽으로, 22.50km, 156m) 17:35 -지동2구 마을회관 17:54 -청주역 가는 도로(LPG주유소, 24.74km, 50m) 18:05 -개울가 세멘트 도로 따라 -충북선 철길 건널목(26.25km, 40m) 18:22 -3차우회도로 굴다리(16.47km, 37m) 18:25 -석남천 제방둑(27.14km, 40m) 18:33 -무심천 합수지점 18:39 -옥산교(27.84km, 38m) 18:41 -버스정류장(양성소, 28.0km) 18:45 ~18:53 -버스 1300 -청주 집 19:20

~~~~~~~~~~~~~~~~~~~~~~~~~~~~~~~~~~~~~~~~~~~~~~~~~~~~~~~~~~~~~~~~~~~~~~~~~~~~~~~~~~~~~~~~~

청주집 10:06

오늘은 마땅히 갈 곳도 없고 하여 집에서 출발하여 구룡산을 거쳐 망월산, 팔봉산을 거쳐 부모단맥 분기봉에 이른 후 부모단맥을 이어가보려 한다. 부모단맥줄기 보다도 접근거리가 더 길지만 청주시내 주변으로 한 바퀴 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잡아본 코스다. 오늘 집일을 대충 마친 후 10 06분 출발을 한다.

구룡산(3.45km, 163m) 10:49

집을 출발하여 큰 도로를 건너고 항시 다니는 주택가 능선 길을 따라 진행하면 충북대학 정문 옆 큰 도로에 닿는다. 도로를 건너고 샛문으로 들어가기 전 산수유꽃이 노랗게 피었다. 모진 겨울이 지나고 이제 봄이 온 것이다. 절기는 변함이 없어 눈보라 치던 겨울도 지나고 봄바람 살랑대는 봄이 여지없이 찾아 왔다. 벌써 나지막한 산에는 진달래가 피기 시작했다. 요즘 산악회에서는 진달래 산행 간다고 날 잡고 한다. 샛문으로 들어가 충북대학 가운데 길을 따라 진행하여 충북대병원 조금 앞에서 양진재 방향으로 오르면 몇 분후 좌측으로 계단길이 나온다. 계단으로 오르면 몇 분후 충북대 병원 본관 옆 테크 길에 닿는다. 이후 충북대 장례식장 앞을 지나 큰길에 닿는다. 잠시 신호대기후 길을 건너 좌측 편 세멘트 길을 따라 오르면 개신배수지에 닿는다. 잠시 계단을 따라 오르면 구룡산 길에 닿는다. 이후 서서히 오르는 길과 계단을 따라 오르면 구룡산 정상에 닿는다. 오늘 일요일이라 다른 날 보다도 산책을 하는 님들로 붐빈다. 구룡산 정상석과 산불감시초소, 우물가, 쉼터에 옹기종기 앉아 쉬는 사람들이 많다.

망월산(8.34km, 266.3m) 12:15

구룡산에서 망월산 방향으로 진행을 한다. 좌측으로 두꺼비생태공원 하산로를 지난다. 능선아래 산남동 아파트단지가 보이고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는 산책로는 이제 제철을 만난듯하다. 멍멍이도 나왔고, 겨우내 움추렸던 노인분들, 아낙네들 모두 화사한 모습이다. 우측으로 성화동 모태안산부인과 사거리방향으로 이어지는 능선입구를 지나고, 4분을 더 가면 좌측으로 미평동으로 하산하는 길이 나온다. 내 어릴 적 소 풀 먹이고, 풀 짐 베어 나르던 곳이 미평동 산길 바로 아래쪽으로 보인다. 저 능선 좌측으로는 산남동 아파트 단지이고, 우측으로는 내 고향 가마리가 있다. 저 능선 끝은 미평동 두지동으로 이어진다. 잠시 후 수자원공사 건물이 보이고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는 정자가 나오며 좀 더 내려서면 성화동 진밭재에 닿기 전 정자가 있고 곧 길에 닿은 후 좌측으로 이동을 하면 성화동 오류골로 들어가는 우회도로 굴다리가 나온다. 오늘은 굴다리를 빠져나가 오류골 방향으로 가다가 첫머리 산기슭으로 오르기로 한다. 산기슭으로 오르는데 냉이가 있어 잠시 캐고, 오르니 능선으로는 길은 없다. 잡목을 빠져나가고 오류골 마을 뒤편 과수원 철조망 옆으로 살금살금 빠져나가 능선을 따라 가면 길은 좋아지고, 좌측으로 오류골 마을이 보인다. 능선가 밭에는 이미 곡식을 심으려 밭갈이를 해놓았다. 드릅나무 재배지를 지나 3차 우회도로에 닿기 전 밭둑에서 틈실한 냉이를 몇 개 캐고 3차 우회도로에 닿은 후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조금 가면 굴다리로 내려서는 곳이 나온다. 곧 굴다리를 빠져나와 건물을 짓다만 곳 앞으로 해서 오르면 곧 석판에서 올라온 능선 임도고개에 닿는다. 임도고개에서 좌측으로 능선을 따라 오르면 20여분 후 망월산 정상에 닿는다. 정상에는 산불감시초소가 있고, 삼각점이 있다. 정상표지판이라도 만들어 붙여야 하는데 잘 안 된다.

망월단맥 분기봉(10.98km, 248m) 13:05

망월산에서 반대편으로 조금 넘어가면 갈림봉이 나온다. 좌측으로 많이 다닌 길은 대련리로 가는 길이고 우측편 흔적만 보이는 능선으로 가면 팔봉산 방향으로 가는 길이다. 능선 아래로 석판리 마을이 가까이 보인다. 이후 능선을 따라 가면 풀이 수북한 폐 헬기장터를 지나고, 서서히 내려서서 안부고개에 닿는다. 좌측으로는 대련리, 우측으로는 석판리(돌로돌마을)가 나온다. 여기서 오르면 개다래 넝쿨이 얽히고설킨 능선을 지나 잡목이 우거진 봉에서 좌측으로 조금 진행하다가 사면으로 내려서면 된다. 윗부분의 잡목을 제거 한다고 했는데 깔끔하지는 못하다. 사면을 내려서서 쓰러진 폐목더미를 넘어서 내려서면 능선 좌측으로 산소가 있는 곳으로 내려서서 돌로돌 고개에 닿는다. 고개에서 돌로돌 방향으로 넘어가면 좌측 민가로 들어가는 길을 따라 가기로 한다. 송신탑이 있는 능선으로 올라서 잡목을 헤치고 진행해도 금시 지난다. 민가 뒤편 밭둑가를 따라 지나면 임도와 만난다. 임도를 따라 오르면 잔디로 조성한 묘역옆 능선으로 올라서서 잠시 더 오르면 능선 삼거리에 닿는다. 우측은 가경복지관 방향으로 이어지는 능선이고, 좌측으로 가면 망월단맥 분기봉으로 향한다. 여기부터는 길이 좋은 편이다. 낙엽이 수북히 쌓인 길을 따라 서서히 오르면 12분후 망월단맥분기봉에 닿는다. 분기봉에는 잘못 세워 놓은 용덕산정상표지판이 있다. 용덕산은 능선을 따라 좌측으로 15분 정도를 더 가야 나온다. 여기 분기봉에는 16번 송전탑이 세워져 있다.

팔봉산(13.61km, 292m) 14:10

망월단맥 분기봉 삼거리에서 우측 길을 따라 간다. 예전보다 팔봉지맥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서 인지 길이 좋아졌다. 서서히 내려서면 잡목길 사이를 빠져나가 석탑이 서 있는 산소 아래 임도와 만난다. 예전에는 석탑이 있는 산소봉으로 올라서 진행을 했지만 오늘은 임도를 따라 가기로 한다. 임도를 따라가면 5분후 경부고속도로 옆 세멘트 길에 닿는다. 세멘트길은 북쪽으로 고속도로변을 따라 이어진다. 이곳에서 고속도를 달리 건널 방법은 없다. 세멘트 길을 따라 석실리에서 척북으로 넘어가는 도로에 닿은 후 굴다리를 빠져나가야 한다. 세멘트도로를 따라 가다가 양지바른 곳에서 냉이 좀 몇 뿌리 캐고 다시 진행을 한다. 점심으로 가져온 빵을 가면서 먹는다. 석실에서 척북으로 넘어가는 고속도로 굴다리를 지나고 서서히 도로를 따라 오르면 덕고개 삼거리에 닿는다. 덕고개 삼거리에 닿기 전 우측 세멘트 도로를 따라 오르니 널찍한 산소에서 길은 끝이 나고 능선을 따라 오르면 잡목, 넝쿨을 빠져나가며 능선을 향해 오른다. 능선 좌측 편으로 여러기의 묘지가 있는 곳으로 오르는 길이 보인다. 저 길로 올랐으면 한결 편했을 건대 너무 빨리 능선을 잡아타고 올랐다. 좌측편 골짜기로 오르는 길은 끝에서 임도가 능선으로 연결이 되는 것이 보인다. 이곳은 잡목을 헤치고 올라 짐승들이 다닌 길을 따라 능선 사면을 우회하여 서서히 오르면 팔봉산 전 안부에 닿는다. 여기서 잠깐 팔봉산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오두막집으로 향한다. 오두막집은 오래전 사람이 산 흔적이 있을 뿐 현재는 사람이 기거하지 않는 것 같다. 오두막집에서 잠시 오르면 팔봉산 정상석이 있고 삼각점이 있으며 정자가 있는 곳에 닿는다.

팔봉산 정상에서 셀카로 간신히 사진 한 장 찍고는 진행을 한다. 완만하게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가면 7봉 표지판이 보이고, 이제 서서히 내려서는 길에는 앞쪽으로 석실임도에서 팔봉으로 넘어가는 임도가 보이는 바위전망대에 닿는다. 전망대를 지나 잠시 가파르게 내려서면 커다란 바위가 나온다. 바위를 우측으로 돌아서 내려서면 곧 석실리에서 팔봉리로 넘어가는 세멘트 임도 길에 닿는다. 임도 건너편으로 서낭당이 있다. 현재도 치성을 드리는 곳으로 깨끗하게 단장이 되어 있다. 서낭당 옆으로 오르면 잠시 후 팔봉산의 마지막 봉인 해발 약250봉에 닿는다. 이봉에서 앞쪽으로는 석실임도고개에서 구암 방향으로 향하다가 팔봉리로 이어지는 임도가 보이고, 우측편 벌목지 능선으로 오르는 임도길이 보인다. 250봉에서 벌목지 능선을 따라 진행을 하면 잠시 후 부모단맥 분기봉에 닿는다. 특별히 표식은 없으나 신경수님이 붙여 놓은 표지기 하나가 나부끼고 있다. 분기봉에서 잠시 가파르게 내려서면 우측으로는 석실리로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가 갈리는 삼거리 부근에 닿는다. 23번 송전탑이 나오고 안부사거리에 닿는다. 석실리와 구암리 천뱅이골을 넘나드는 고개다. 잠시 더 능선으로 진행을 하다가 좌측으로 내려서니 구암리 천뱅이골로 소나무 묘목밭이 있는데 캐간 흔적이 있으나 아직도 냉이가 지천으로 널려 있다. 여기서 주저앉아 약1시간 가량을 냉이를 캐느라 시간을 소비 한다.

흥덕축구공원입구(18.58km, 80m) 16:23

구암리 천뱅이골 묘목 밭에서 냉이를 반 봉지는 채우고 시간 때문에 급히 일어서서 진행을 하면 민가 앞을 지나 고속도로 변을 따라 진행을 한다. 몇 분후 경부고속도로를 지나는 굴다리가 나온다. 굴다리를 건너 세멘트 길을 따라 간다. 위쪽 능선으로 올라서 가야하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소비를 하여 생략하기로 한다. 세멘트 길을 따라가면 석곡동에 이르기 전 고개에 닿는다. 고개에서 좌측편 임도를 따라 들어가면 농막이 있고 농막을 지나며 길은 없어지고 철조망 옆을 지나 간신히 빠져나가 안부로 잠시 내려선 후 다시 잠시 오르면 고사리 재배지에 닿는다. 고사리밭 가운데 산소가 있는 봉에 오른 후 다시 고사리 밭 가운데 능선을 따라 가면 곧 앞쪽으로 3차 우회도로와 서부도로의 석곡로터리가 보인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큰길을 건너는 육교가 보인다. 육교를 건너고 세멘트 길을 따라 가면 몇 분후 3차 우회도를 빠져나가는 굴다리가 나온다. 굴다리를 통과 한 후 세멘트 길을 따라 우측으로 진행을 하면 석곡로터리 북쪽편 언덕에 닿는다. 언덕에서 좌측으로 수로를 따라 1분여 진행하면 세멘트 길이 나온다. 능선으로 곧게 뻗어 있는 이 길을 따라가면 우측으로 호암마을이 있고 능선길 옆으로도 잘 지은 전원주택들이 있다. 우측으로 보이는 은진송씨묘역을 지나면 잠시 후 좌측으로 보이던 흥덕축구 공원으로 들어가는 입구에 닿는다.

관암절 마을 입구(20.50km, 84m) 16:56

흥덕축국공원 입구에서 좌측편 능선으로 올라야 하나 공장이 있고 하여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잠시 후 휴암동에서 청주농업기술센타 방향으로 이어지는 도로에 닿고,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잠시 더 가면 용정고개에 닿는다. 우측편 임도를 따라 올라 산속으로 들어가면 길 흔적만 있을 뿐이며 잠시 오르면 산소가 여기저기 놓여 있으며 마지막산소에서 봉을 넘어서 진행하면 좌측으로 휴암동 마을이 보이고 앞쪽으로 예비군 훈련장 위쪽 봉까지의 능선이 한눈에 들어온다. 능선을 따라 진행을 하면 좌측으로 대한적십자사 좌측편 길로 들어온 휴암동 마을이 있고, 문인석이 있는 이선생묘역이 나온다. 묘역을 뒤로 하고 잠시 오르면 사격장 접근금지 팻말이 있는 예비군 훈련장 뒷산이 나온다. 여기서 좌측으로 향하면 금시 예비군 훈련장 담벼락이 나온다. 담벼락을 따라 가시밭길을 헤치고 진행하면 27번 송전탑이 나오고 여기서 관암절고개라고 하는 휴암고개로 직접 내려설 수는 없다. 높다란 절개지가 앞을 가로 막고 있어 좌측으로 진행을 하면 대한적십자가 옆쪽으로 금시 보았던 휴암동 마을로 들어가는 길에 닿는다. 잠시 후 대한적십자사 앞 버스정류장에서 횡단도보가 있다. 횡단보도는 통행량이 별로 없기 때문에 스위치를 누르면 30여초 후에 신호가 나게 되어 있어 신호에 따라 건너면 된다. 스위치를 누르니 차량통행이 끊겨 빨간불에 건너고 난 뒤 파란 신호가 켜진다. 지나던 차량들이 일제히 횡단보도 앞에서 멈춰 선다. 신호등을 건너면 관암절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에 닿는다. 입구에는 부모산 둘레길 이정표가 있다.

부모산 정상(22.04km, 231.7m) 17:22

관암절마을 입구에서 관암절 마을로 들어가면 저수지에 닿기 전 우측으로 부모산으로 가는 길이 나온다. 이 길을 따라 서서히 오르면 능선에 닿고, 관암절마을이 좌측으로 나란히 보일 즈음 28번 송전탑에 닿는다. 송전탑을 지나고 4분을 더 가면 우측 주봉마을에서 올라온 널찍한 길과 합류를 한다. 주봉마을 0.6km, 가로수길(관암절) 0.5km 등이 적혀 있다. 이후 2분을 더 가면 둘레길 사거리에 이정표가 나온다. 잠시 후 29번 송전탑을 지나고, 둘레길 4거리 이정표에 닿는다. 이곳을 지나 부모산성 0.9km, 자원안정화사업소 1.6km가 적혀 있는 이정표에서 우측 사면 길을 따라 오르면 몇 분후 능선 길에 닿는다. 부모산 정상 0.8km, 가로수길 0.9km, 쓰레기매립장 1.7km가 적혀 있다. 우측 능선을 따라 서서히 오르면 좌측으로 숲속 길로 가는 지점을 지나 30번 송전탑이 나오고 곧 이어서 운동기구가 놓여 있는 봉에 닿는다. 3분후 부모산 정상아래 이정표에는 진약고개 1300m, 연화사 북쪽 700m, 남쪽 450m가 적혀 있으며, 커다란 돌무더기가 있으며 부모산 등산안내도가 있다. 여기서 잠시 계단을 따라 오르면 높다란 송신탑 옆으로 모유정이라는 작은 연못이 있고 좌측으로 부모산의 정상이 있다. 표지판이 붙어 있다.

부모산 정상에서 다시 계단을 따라 내려와 서쪽편 성터 길을 따라 가면 운동기구가 놓여 진 지점을 지나 성터 길은 우측으로 계속 돌아가고 내가 가려는 길은 가파르게 내려선다. 잠시 내려서면 길은 좋아지고 부모산 사면을 돌아가는 길이 몇 데 보인다. 일단 아래쪽으로 내려가다가 우측으로 돌아가면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에 닿는다. 정상 가는길, , 우측으로 둘레(숲속), 지동마을이 적혀 있다. 여기서 지동마을 쪽으로 내려가면 끝 지점에서 논둑에 닿은 후 농로 길을 따라가면 민가 옆 철판을 지나 길에 닿는다. 잠시 후 우측으로 새청주택시, 붉은 흙벽집이 보이는 사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다. 다시 돌아와 좌측으로 가면 둘레길, 마래방죽, 지동마을이 적혀있는 이정표가 나온다. 지동마을 방향으로 가면 좁다란 마을안길을 따라 지동2(새터말)마을회관이 나온다. 여기서 우측으로 가다가 다시 돌아와 좌측으로 나오니 서청주 톨게이트에서 청주역으로 가는 큰 도로에 닿는다. 우측으로 LPG주유소가 있는 곳이다. 고락골 고개는 우측으로 보인다.

도로를 건너 우측 고락골 고개로 향하다가 시간도 늦어지고 해서 물만 건너지 말자하고 식당건물옆 개울가 길을 따라 가기로 한다. 고락골 고개에서 이어지는 능선을 우측으로 바라보며 진행을 하는 것이다. 서촌초등학교지점을 지나고 서촌마을을 지나 개울가 둑을 따라 가면 저수지 옆에서 능선에서 내려오는 지점에 닿는다. 이후 좀 더 가면 충북선 철길 건널목을 건너고, 조금 더 가면 3차 우회도로 굴다리를 빠져나가 농로 길을 따라 반듯하게 가면 석남천 제방둑 앞에 닿는다. 제방둑 앞에서 개울을 건너 둑으로 올라가면 앞쪽으로 좁다란 석남천이 보인다. 이렇게 하여 제방 둑에 닿은 후 좌측으로 진행을 하면 5~6분후 신대교가 나오고 한국농어촌공사 서촌양배수장 건물이 보인다. 여기서 잠시 후 우측으로 미호천과 석남천이 합류하는 지점이 나오고 잠시 후 옥산다리에 닿는다. 옥산다리에서 좌측으로 돌아 1~2분을 내려오면 양성소 버스정류장에 닿는다.

오늘 청주의 둘레산길 따라 28km를 걸었다. 대부분 야산으로 길도 평탄하고 좋기 때문에 큰 힘은 들지 않는 길이다. 냉이 캔다고 1시간 반가량을 허비 하여 좀 늦은 시간에 끝났다.

하지만 팔봉지맥길에서 분기한 망월단맥길과 부모단맥길을 이제 다 돌아보았다.

산행이 끝나고 10여분 기다려 버스를 타고 집에 돌아오니 19 20분이다.

산행시간 : 8시간 36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