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록

0990 2차 한남금북2 말티재~광대수산~탁주봉~시루산~구봉산~대안리고개 2017.03.29.수요일 맑음

한남금북2 말티재~광대수산~탁주봉~시루산~구봉산~대안리고개

광대수산628m, 탁주봉550m, 시루산484m, 구봉산 516m

2017.03.29.수요일 맑음

참석인원 : 적막이랑 둘이서

청주 집 07:00 -도보 -청주시외버스터미널 07:25 ~07:45 -시외버스 8600 -속리산터미널 09:18 ~09:19 -택시 7000 -말티고개 09:22 ~09:26 -580(좌꺽임, 0.534km) 9:44 -능선 우측 철조망 따라 -583(0.825km) 09:49 -전주이씨묘 -급경사 내리막 -임도고개(꼬부랑길 이정표, 1.10km, 498m) 09:56 -능선 좌측 철조망 따라서 -524(1.36km) 10:02 -철조망 넘고 -오봉삼거리(우측으로, 1.96km, 592m) 10:14 -(2.35km, 537m) 10:22 -새목이재(좌측 하산로, 2.67km, 514m) 10:27 -우꺽임지역(묵묘, 560m) 10:36 -591(좌측으로, 철조망은 이곳에서 우측 능선으로, 3.16km) 10:38 -급경사 내리막 -평탄선 -오르막 -평탄선 -576(3.68km) 10:44 -급경사 내리막 -안부(좌측으로 구룡저수지 -급경사 오르막 -586(여기까지 간벌작업, 4.04km) 10:59 -564(좌측 구룡저수지 보임, 좌꺽임, 4.47km) 11:06 -평탄선길 -구룡치(좌 종곡리, 우 하판리, 4.96km, 498m) 11:14 -급경사 오르막 -(5.37km, 540m) 11:22 -내리막 -오르막554(좌꺽임, 5.61km) 11:26 -수철령(좌측 구룡저수지, 우측 무수목민가, 5.97km, 470m) 11:33 -536.9(6.38km) 11:43 -인동장씨묘 11:45 -530봉 좌측 우회 -광대수산 삼거리(산소, 7.60km, 610m) 12:10 -광대수산(7.72km, 628m) 12:14 -다시 삼거리봉 12:17 -백석리고개(9.09km, ,321m) 12:44~13:12 -고성이씨묘역 -고령박씨묘역 -오르막 -424(좌꺽임, 9.60km) 13:26 -우꺽임지역 13:30 -내리막 -고개(우 탁주리 못골, 10.06km, 351m) 13:35 -서낭당고개(좌 문암리, 우 탁주리, 10.31km, 322m) 13:40 -350(고사리 다수, 10.42km) 13:43 -355(10.65km) 13:48 -송신탑지나 우측으로 -구티재(11.33km, 309m) 14:00 -진주 강씨묘역 - 급경사 오르막 - (12.08km, 515m) 14:22 -탁주봉(12.31km, 550m) 14:30 ~14:35 - 삼거리봉(산소, 12.72km) 14:44 -457(삼각점, 우꺽임, 13.35km) 14:56 -바위지대 -바위봉(좌꺽임, 13.67km, 435m) 15:03 -급경사 내리막 -산소 15:11 -절개지 따라 -작은구티재(14.08km, 300m) 15:14 -쌍묘 -급경사 오르막 -잠시 평탄선 -급경사 오르막 -(우꺽임, 14.86km, 465m) 15:37 -(좌꺽임, 15.37km, 495m) 15:50 -485 -급경사 올라 -490(좌꺽임, 15.78km) 15:58 -산불지역 봉(우꺽임, 474) 16:01 -잠시 내려서고 -올라서고 -평탄선 -내려서고 -올라서고 -우꺽임봉(16.68km, 446m) 16:16 -잣나무 -임도따라 -임도고개(17.45km, 390m) 16:31 -미원~보은간 신도로 터널위 지점(17.69km, 338m) 16:36 -경주김씨묘 16:38 -급경사 오르고 -청주 한씨묘(18.20km, 406m) 16:50 -414(산소3) 16:58 -385(우꺽임, 우측 우회, 19.05km) 17:05 -중티고개(19.23km, 347m) 17:09 -돌탑봉(좌꺽임, 430m) 17:23 ~17:31 -시루산(삼각점, 20.33km, 484m) 17:45 -(20.54km, 482m) 17:52 -(우꺽임, 20.76km, 483m) 17:58 -(좌꺽임, 20.99km, 493m) 18:02 - 18:09 -좌 이원리 백운동 하산로(21.46km, 495m) 18:11 -산불감시초소(21.59km, 505m) 18:14 -구봉산(21.07km, 516m) 18:17 ~18:20 -도량이재(22.43km, 220m) 18:33 -우측으로 하산(적막님은 420봉으로) -벼제마을 -도로따라 좌측으로 -벼제고개(EGM산업, 23.35km, 300m) 18:46 ~19:00 -421봉은 생략(도로따라) -대안리고개(24.38km) 19:13 ~19:18 -대안1리 버스정류장 19:23 -농어촌버스 1300 -창리 19:27 ~19:35 -직행4600 -청주 20:26(적막님은 20:35분차로 천안으로) -청주 집 20:50

()(=)(280m)

이 고개는 보은에서 북서쪽으로 12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외면 구티리와 탁주리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지명의 유래는 산의 모양이 거북이와 같다고 하여 구티 (龜 峙) 또는 거북리라고 하였으며, 또한 고개가 아홉구비라고 해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당초 아홉구비이던 고개는 봉계~장갑간 확포장공사로 네구비를 이루고 있으며 옛길은 등산로로 이용되고 있다.

탁주봉(濯州峯 550m)

탁주봉(550m)은 한남금북정맥상에 있는 산으로 거북티(280m)에서 등산하면 되는데 거북티에서 왼쪽으로 보면 등산로가 보인다. 오르고 내리는 곳에는 묘들이 군락을 이루어 묘촌(墓村)을 이루고 있다. 산속에 있는 산소들은 벌초를 하면 정원처럼 보이지만 벌초를 하지 않으면 흉물로 보인다. 산소에 고사리들이 지천으로 자란 흔적이 보인다.

청명한 가을날 산행은 보약 세첩보다 낫다고 하니 기회가 있으면 산행을 권하고 싶다. (補藥三貼 不如 秋日登山)

. 무명봉에서 잠시 쉬었다 30분정도 오르면 정상이다. 정상에는 산불감시초소 및 보은군 산불 감시를 위한 무선중계국이 설치되어 있고, 고사리가 자란 흔적이 많다. 중계국 방향으로 하산하면 작은 구티재로 하산하게 된다. 정상에서는 시야가 확 트여 사방이 한눈에 부감되는데, 미남봉이 치마폭에 들어누어 있는 모습이 완연하고 그 뒤로 충북의 알프스 서부능선이 보이며 여자의 거시기에 해당되는 산이 묘봉이 아닌가? 그래서 묘봉(妙峯)이라 함을 아는지! 모르는지! 멀리 문장대가 보인다.

탁주리

산외면 소재지에서 구티고개(또는 거북티고개)를 넘으면 바로 만나게 되는 마을이 탁주리이다. 속리산 법주사에 있는 큰 부처를 향해 노승이 절을 하는 형국을 하고 있다는 탁주봉은 탁주리를 대표하는 산이며 산외면에서도 3번째로 높다고 한다. 산 정상에 오르면 산외면이 한 눈에 들어오고 밤에는 보은 시내 불빛을 볼 수 있을 정도다. 마을 앞으로는 575번 지방도가 지나 청주 쪽에서 속리산을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고 한다. 49 121명의 주민들이 생활하는 탁주리는 고추 외에 특별한 작물 재배는 없었다. 그래도 탁주봉 아래 약간 경사진 곳에 넓게 펼쳐져 있는 마을 모습은 탁주리만의 특징 있는 모습으로 다가왔다. 예전에는 탑자리라고도 불렀으나 지금은 탁주리란 말을 더 많이 쓴다고 한다. 행정구역상 탁주리 구역인 구티고개에 구티유래비가 있다.

보은 팔경은 다음과 같다

법주모종(法住暮鐘 : 법주사의 저녁 종치는 소리

금산낙조(金山落照 : 금적산의 저녁 노을

보천어화(報川漁火 : 보청천 어부들의 횃불

속리단풍(俗離丹楓 : 속리산의 붉은 단풍

고성추월(古城秋月 : 삼년산성 위에 뜬 가을 달

천봉한운(天峰閑雲 : 천왕봉 우의 한가로운 구름

송림연형(松林煙炯 : 소나무 숲 사이에 드리워진 연기

품송접객(品松接客 : 정이품송 아래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모습)

~~~~~~~~~~~~~~~~~~~~~~~~~~~~~~~~~~~~~~~~~~~~~~~~~~~~~~~~~~~~~~~~~~~~~~~~~~~~~~~~~~~~~~~~~~

청주 집 07:00

다음번 산행은 땅끝기맥 1구간을 하려고 한다. 잠시 짬을 내어 한남금북정맥 2번째 구간을 가려 한다. 첫 구간은 화북에서 걸어서 장각동으로 들어가 천왕봉에 오르고 말티고개에서 끝을 맺었다. 이번 두 번째 구간은 말티고개에서 시작하여 대안리고개 까지 약 25km 10시간은 걸어야 한다. 일일 산행으로는 시간이 그리 넉넉하지 않아 부지런히 해야 할 것 같다. 적막님은 천안에서 첫 버스로 청주시외버스터미널로 오기로 하고 난 청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 7 45분 차를 타기 위해 7시 집을 나선다.

말티고개 09:22 ~09:26

집을 출발하여 20여분 걸어서 청주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하여 잠시 기다리다 적막님에게 어디 오냐고 문자를 넣었는데 금시 나타난다. 속리산으로 가는 07 45분차 표를 두장 구입을 한다. 속리산까지는 8600원씩이다. 버스는 사창동, 남부터미널을 거쳐 미원, 창리를 거쳐 보은에 도착을 한다. 오면서 잠시 잠이 들었지만 보은에 오기 전 잠이 깨어 시간을 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다. 보은에서 몇 사람이 내리고 이제 우리 둘만 남아 버스는 금시 출발하여 속리산 터미널에 09 18분 도착을 한다. 버스정류장 앞 도로에 대기하고 있는 택시를 잡아타고 말티고개 까지 가냐고 하니 간다고 한다. 전에 말티고개에 도착하여 보은 택시를 불렀는데 생태통로 공사로 인하여 직접오지 않고 빙 돌아 와서는 갈목리 삼거리에서 더 이상은 못 올라오니 내려오라고 해 약 2km를 걸어 내려가서 택시를 타고 보은까지 갔었다. 이래서 기사님한테 말티고개 까지 가냐고 물었던 것이다. 택시는 3분여 달려 말티고개에 도착을 한다. 도중에 걸리는 것이 없으니 약 5km 거리를 금시 도착한 것이다. 택시비 7000원이 나왔다.

말티고개는 생태통로 공사로 어수선하다. 아직 완공이 되려면 시간이 좀 더 걸리겠다. 예전에 있던 정자는 그대로 있으며 말티고개 표석은 보이지 않는다. 대신 위쪽에 모래시계 비슷한 조형물이 있고 보은탄생 600주년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말티고개에서 북쪽 능선 좌, 우측으로 돌아가는 임도가 생겼고, 산행초입도 우측 임도 안쪽으로 조금 이동을 하였다. 산행초입에서 사면으로 돌아서 능선에 올라서 오르기 시작하면 몇 분후 바위지대를 올라 첫 번째 봉인 해발 약 580봉에 닿는다. 이봉에서 정맥은 좌측으로 방향이 꺽여서 철조망을 따라 진행이 된다. 까망 망을 철조망에 쳐 놓아 안쪽을 들여다 볼 수 없을 정도로 철저히 차단을 시켜 무엇을 하는 곳인지도 알 수 없다. 이후 5분을 더 가면 해발 약583봉을 지나 내려서면 전주이씨묘가 있고 이후 급경사 지대를 내려서면 임도가 나온다. 말티고개에서 지금 지나온 봉을 한 바퀴 도는 임도길이다. 예전에는 없던 임도 길로 둘레 길을 만드는 것 같다. 앞쪽으로 꼬부랑길 이정표가 보인다. 말티재 정상(순환) 1.6km, 말티재정상 7.0km, 중판문화마을 3.7km가 적혀 있다. 이후 능선을 따라 서서 오르는 길에도 능선 좌측으로 까망 망을 씌운 철조망이 쳐져 있다. 길은 상당히 좋다. 해발 약524봉을 지나고 오봉삼거리인 해발 약592봉이다. 여기서 철조망을 넘어가야 한다. 좌측은 오봉으로 가는 길이 있고 정맥 길은 우측으로 간다. 이제 철조망은 능선의 우측으로 끼고 진행을 한다. 가파르게 내려서고 한동안 평탄하게 이어가다가 다시 서서히 오르면 해발 약537봉에 닿고 다시 내려서서 좌측으로 오래전 다니던 하산로가 있는 새목이재에 닿는다. 새목이재 아래로 터널 입구의 관리사무소 건물이 보인다.

수철령(좌측 동곡저수지, 우측 무수목민가, 5.97km, 470m) 11:33

새목이재에서 오르기 시작하면 약10분후 능선이 우측으로 꺽어지는 지점에 닿는다. 묵묘가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잠시 진행을 하면 해발 약591봉으로 철조망은 이곳에서 우측 능선을 따라 내려선다. 급경사 내리막을 지나고 평탄선을 잠시 걷고 나면 다시 오르막길 평탄선길 다시 올라 해발 약576봉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서 안부에서 좌측으로 종곡리의 구룡저수지가 보이기 시작한다. 안부를 지나 다시 가파르게 올라서 해발 약586봉에 닿는다. 이곳까지 능선 좌, 우측으로 간벌작업을 하여 등산로가 깨끗하니 좋다. 이후 평탄한 능선을 따라 7~8분을 진행하면 해발 약564봉으로 좌측으로 종곡리 구룡저수지와 마을이 조망이 되며 등산로는 좌측으로 방향이 꺽여서 간다. 평탄한 길을 따라 진행이 되다가 잠시 내려서면 구룡치라고 하는 고개에 닿는다. 좌측으로 종곡리, 우측으로 하판리 마을로 연결이 된다. 구룡치에서 가파르게 오르면 해발 약540봉에 닿고, 내려서고 오르고를 하면 좌꺽임 봉인 해발 약554봉에 닿는다. 이후 7분을 더 가면 수철령이라고 하는 고개에 닿는다. 좌측으로는 종곡리 마을로, 우측은 북암리의 무수목 마을의 민가가 보이고 낙엽송 숲이 보인다.

수철령 고개에서 오르기 시작하면 한동안 평탄하게 이어지다가 사면으로 서서히 올라서 해발 약536.9봉에 닿는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능선이 분기를 하고 우측 능선으로 서서히 내려서기 시작하면 인동장씨묘가 있는 곳이 나온다. 묘지를 지나 평탄하게 이어지다가 좌꺽임봉인 해발 약530봉은 좌측으로 우회를 하여 지난다. 이곳을 지나며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여 산소가 있는 광대수산 삼거리봉에 닿는다. 대부분 이곳에서 광대수산을 오르지 않고 좌측으로 내려서게 된다. 나도 저번에 그냥 내려섰기에 이번에는 우측 편으로 조금 높다랗게 솟아 있는 광대수산을 오르기로 한다. 배낭을 벗어 놓고 광대수산으로 향하니 4분이 걸린다. 광대수산 마지막 바위로 오르는 곳에 빨강색 페인트로 무엇이라 쓰였는데 확인은 되지 않는다. 이후 잠시 오르면 광대수산 정상으로 표지기 몇 개가 붙어 있는데 표지기 하나에 광대수산이라 적혀 있다. 다시 광대수산 삼거리로 내려서서 배낭을 짊어지고 백석리를 향하여 가파르게 내려서면 능선 우측으로는 널찍한 벌목지가 펼쳐지고 백석리로 이어지는 임도가 보이는 곳에서 능선은 좌측으로 살짝 꺽여서 벌목지 능선을 가파르게 내려서서 우측으로 임도가 가까이 보이는 곳에서 안부고개를 넘어서 능선을 따라 얼마 안가면 논가 옆 표지기가 많이 붙어 있는 곳에서 닿는다. 이곳에서 마을 향해 농로 길을 따라 내려서면 축사가 있고 마을길을 따라 나가면 백석리 고개에 닿는다. 우리는 백석리고개 삼거리에서 점심식사를 한 후 출발을 한다.

구티재(11.33km, 309m) 14:00

백석리고개에서 점식식사를 마친 후 앞쪽으로 세멘트 벽으로 올라서 절개로 오르면 민가 옆으로 세멘트 길이 나온다. 이 길을 따라 오르면 잘 가꾼 고성이씨묘역이 나오고 좀 더 위쪽으로 고령박씨묘역을 지나 표지기가 붙은 곳으로 오르면 마지막 산소 있는 곳까지는 길이 좋고, 이후 가파르게 오르면 몇 분후 해발 약424봉에 닿는다. 이봉에서 산길은 좌측으로 방향이 바뀌어 5분후 능선의 우측으로 내려서서 가면 좌측으로 과수나무가 있는 안부고개에 닿는다. 우측으로는 탁주리 못골이 보이고, 능선을 따라가면 5분후 서낭당고개에 닿는다. 좌측으로 산외면소재지 쪽으로 가는 길이 있고, 우측으로는 가까이 탁주리 못골의 전답이 있다. 서낭당고개를 지나 오르면 해발 약350, 355봉등 세 개의 봉이 나란히 있으며 말라버린 고사리밥이 다수 보인다. 마지막 봉에서 천천히 내려서면 절개지 전에 송신탑이 있고 철조망에 많은 표지기들이 붙어 있다. 송신탑을 지나 우측으로 내려서면 산소가 나오고 곧 구티재에서 못골로 들어가는 샛길이 있으며 구티재 큰 도로에 닿는다. 거북이 상에 구티고개의 유래가 적혀 있다. “산의 모양이 거북이와 같다하여 구티(龜峙) 또는 거북티라고 하였으며, 또한 고개가 아홉 구비라고 해서 이렇게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당초 아홉구비이던 고개는 2001년도 봉계~장갑간 확포장 공사를 하면서 현재는 네 구비를 이루고 있으며 옛길은 등산로로 이용되고 있다. 속리산의 천황봉에서 서북쪽으로 뻗어 충북의 북부 내륙을 동서로 가르며 경기 안성군 칠장산에 이르는 한남금북정맥의 통과 지점으로 동남쪽으로 말티재, 천황봉으로 이어지며 서쪽으로 탁주봉과 시루산으로 이어진다.”고 적혀 있다.

작은구티재(14.08km, 300m) 15:14

구티재에서 철조망 뒤편으로 표지기들이 많이 붙어 있다. 적막님은 철조망 뒤로 오르고 난 널찍한 길을 따라 오른다. 잠시 후 진주 강씨묘역에서 만나고 등산로는 급경사로 오르기 시작한다. 좌측 사면으로 비켜서 오르던 등산로는 삼거리에서 우측 편으로 오르면 산소가 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도 우측으로 오르면 해발 약515봉에 닿고 조금씩 오르고 내리며 진행으로 하면 바위지대에 걸린 나일론 줄을 잡고 올라 커다란 전망대가 있는 탁주봉 정상에 닿는다. 정상에는 정상석과 삼각점은 보이지 않고, 새로이 높게 세워진 산불감시초소만 있다. 장애인인 감시요원이 한분 계신다. 탁주봉에서는 조망이 좋아 속리산 천왕봉, 애기 업은바위, 상학봉 능선, 주봉, 신선봉, 금단산으로 이어지는 능선, 지금까지 이어온 능선, 앞으로 이어갈 능선, 어암으로 넘어가는 길등 사방으로 조망이 매우 좋다. 탁주봉에서 내려와 능선을 이어가면 산소가 있는 삼거리를 지나며 평탄한길을 이어가다가 다시 오르기 시작하면 삼각점이 있는 삼거리봉인 해발 457봉에 닿는다. 이봉에서 등산로는 우측으로 방향이 꺽여 작은 소나무와 바위들로 이루어진 능선을 따라 진행하여 7~8분뒤 해발 약435봉인 바위봉에 닿는다. 등산로는 이곳에서 좌측으로 방향이 꺽여서 급격히 내려서서 산소가 있는 지점에 닿고 이곳에서는 우측으로 작은 구티재 절개지를 따라 내려서서 아스팔트포장도로인 작은 구티재에 닿는다. 작은 구티재는 산외면소재지에서 산대리, 이식리등으로 연결이 되는 도로다.

봉계터널(미원~보은간 신도로)위 지점(17.69km, 338m) 16:36

작은 구티재에서 오르기 시작하면 첫머리는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여 쌍묘가 있는 지점을 지나며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한다. 잠시 평탄한길을 가고, 다시 가파르게 오르면 우꺽임봉인 해발 약465봉이다. 이봉에서 높이가 고만고만한 봉들이 이어진다. 15분 정도를 진행하면 좌꺽임봉인 해발 약495봉을 지나고, 다시 급경사로 올라서면 해발약 490봉인 좌꺽임봉이다. 이렇듯 500대에 이르는 봉들이 지그재그로 서 잇는 봉을 따라 진행이 된다. 이제 산불이 났던 우꺽임봉인 해발 약474봉을 지나고 잠시 내려서고 다시 올라서고를 반복하며 진행을 하면 우꺽임봉인 해발 약446봉에 이른다. 이봉에서 능선은 급격히 우측으로 방향이 꺽여서 내려서게 되며 능선 좌측으로 잣나무조림지다. 잣나무 조림지 끝 안부고개에서 좌측으로 임도가 나있다. 정맥 길은 안부에서 앞쪽으로 뾰족이 솟은 산을 지나야 하지만 꽤를 부려 임도를 따라 진행을 한다. 임도를 따라 약5분을 진행하면 임도고개가 나온다. 고개에서 좌측 능선으로 오르다 잠시 후 내려서야 하지만 여기도 그냥 임도를 따라 진행하다가 우측으로 내려선다. 나지막한 안부로 내려서면 우측으로 중티리 물줄기가 보이며 미원~보은간 신도로가 보인다. 이곳 아래로는 봉계터널이 있는 것이다. 중티리 앞 물줄기는 달천으로 속리산 서쪽 편에서 흘러서 내려온 물줄기로 이물줄기는 흘러흘러 미원 운암에서 상당산성에서 흘러내려온 감천 물줄기와 좌구산 동쪽 편에서 흘러 내려온 미원천 물이 합쳐져 더 큰 달천물이 되어 충주, 여주를 거치며 남한강 물줄기가 되어 한강으로 흘러든다.

시루산(삼각점, 20.33km, 484m) 17:45

봉계터널 위 지점을 지나 우측 강가를 따라 가면 혜민원 주사를 지냈다는 경주김씨묘가 나오고 능선 길은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하여 10여분이 지나 청주한씨묘가 있는 평탄한 지점에 닿는다. 평탄한 능선을 따라 잠시 가면 산소 3기가 있는 해발 약414봉에서 우측 편으로 내려서면 다시 강가를 따라 능선이 이어지다가 점점 강가와 멀어지기 시작하여 우꺽임봉인 해발 약385봉에서 우측으로 살짝 우회하여 내려서면 중티고개에 닿는다. 중티고개는 두평리 곰쟁이골과 중티리를 잇는 고개다. 고개를 지나 오르면 잠시 후 중티리에서 올라온 널찍한 길이 좌측 산소까지 이어지고, 이후 등산로도 좋다. 가파르게 오르는 길머리에 치성을 드리는 곳이 나오고 등산로는 가파르게 바위지대를 오르기 시작하여 돌탑이 있는 해발 약430봉에 닿는다. 430봉 아래로는 달천이 구비져 미원 운암방면으로 흐르고 능선은 반대편 안쪽으로 이어진다. 우리는 이봉에서 잠시 휴식 후 산길을 이어간다. 430봉부터는 능선이 가파르지 않아 조금씩 오르내리며 진행이 되어 약15분을 가면 마지막 시루산으로 오를 때 조금 가파르게 올라서 삼각점이 있는 시루산 정상에 닿는다. 조망은 잡목으로 인하여 좋지를 않다.

시루산에서 가파르게 내려서면 잠시 후 능선 좌측으로 옛날 구들장을 캐던 채석장이 나온다. 절개지로 능선이 매우 위험하다. 안부를 지나 오르면 잠시 후 가파르게 올라 해발 약482봉에 닿고 우측으로는 이원리에서 들어온 백운동마을의 백운사라는 절이 보인다. 이후 능선을 따라 진행을 하면 좌측 백운동마을길이 보이고 우꺽임봉인 해발 약483봉을 지나고 좌꺽임 봉인 해발 약493봉을 지나고 봉 하나를 다시 넘고 하면 이원리 백운동에서 올라온 산길이 있다. 앞쪽에 있는 산불감시초소를 지키기 위해 감시원이 사용하는 길로 보인다. 잠시 후 산불감시초소가 나오며 우측으로 벼제마을이 보이고 그 반대편 오늘의 마지막 봉인 해발 약424봉이 보인다. 산불감시초소를 지나고 잠시 후 우측으로 벼제고개로 향하는 정맥 길이 나오고, 좌측으로 잠시 벗어나서 있는 구봉산을 향해 가면 1~2분이면 닿는다. 구봉산 정상에는 여러기의 표지기들이 나부끼고 있으며 낡은 정상표지판이 하나 걸려 있다. 잡목으로 인하여 구봉산 정상도 조망은 없다.

대안리고개(24.38km) 19:13 ~19:18

구봉산에서 잠시 돌아와 정맥 길을 따라 가파르게 내려선다. 13분을 내려서면 도량이재가 나온다. 난 이곳에서 벼제마을로 직행을 하고, 적막님은 정맥 길을 따라 420봉으로 향한다. 도량이재는 벼제마을과 이원리 곰골을 연결하는 고개로 현재는 다니지 않는 고개다. 여기서 하산을 하면 잠시 내려서서 인삼밭이 있는 곳에서 부터는 농로가 연결이 되어 벼제마을 까지 내려간다. 벼제마을 큰 도로에서 좌측으로 가면 몇 분후 EGM산업공장 건물이 좌측에 있는 벼제고개에 닿는다. 이곳에서 420봉을 거쳐 오는 적막님을 기다린다. 대략 15분후 도착한 적막님과 함께 앞쪽의 424봉은 생략하고 큰 도로를 따라 진행을 하여 대안리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오르면 대안리고개에 닿는다. 보은에서 미원으로 가는 19시 차를 타기 위해 마지막 봉하는 생략했다.

대안리 고개에서 짐을 정리하고 길을 따라 내려가니 대안1리 버스 정류장이다. 정류장에 막 닿으니 대안리고개에서 버스가 내려오는 것이 보인다. 이 버스를 타고 우리는 창리에서 내려서 10분을 기다려 청주로 가는 직행버스를 타고 약 50분후 청주 터미널에 도착하여 적막님은 20 35분차로 천안으로 돌아가고 난 집에 20 50분 도착했다.

오늘 한남금북길 중에서는 힘이 많이 드는 산길이었다. 계속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는 길로 평탄하게 이어지는 길이 별로 없는 빨래판 능선길이 었다. 그래도 무사히 시간 내 마치고 나니 기분은 좋다.

오늘도 함께 한 적막님 수고 많았고요!!

감사혀유 함께여서 ~~~ ㅎㅎㅎㅎ

담 산행은 땅끝기맥입니다.

화이팅~~~

산행시간 : 9시간 47분 소요

산행거리 : 24.38km

청주 ~속리산 터미널 직행버스 : 8600

속리산 터미널 ~말티고개 택시비 : 7000

대안리고개 ~창리 버스비 ; 1300

창리 ~청주 직행버스 : 4600

한남금북정맥 2구간 말티재~수철령~구티재~탁주봉갈림길~시루산~구봉산~대안리고개

청주 시외버스터미널 07:45 8600

속리산 터미널 ~말티고개 : 4.9km

보은 ~미원 농어촌버스 : 19:00 ~19:35

미원 ~보은 : 7:40~8:40, 9:40

보은~청주 시외버스 : 18:25, 19:15, 19:35, 20:10, 20:30, 21:00

청주~천안 : 21:10(막차)

조치원 ~천안 : 22:20

산행거리 약25km, 산행시간 :  10시간

속리택시 043-542-5188, 4285, 904-5142

[한남금북정맥 2구간] 말티재~수철령~구티재~탁주봉갈림길~시루산~구봉산~대안리고개

(소요시간: 10시간 55, 식사 및 휴식시간 45, )

산행구간 : 말티재(05:40)-(4.9km)-구룡치(07:35)-(1.1km)-수철령(07:55)-(2.9km)-백석리고개 - (09:00)-(2.2km)-구티재(09:50~10:10)-(0.7km)-탁주봉갈림길(10:25)-(0.6km)

-456.7(10:35)-(0.7km)-작은구티재(11:00)-(3,7km)불탄봉아래점심식사(12:00~12:30)

-봉계터널상부(13:00)-(2.7km)-시루산(14:10~14:20)-(1.3km)-구봉산(14:55)-(2.3km)

-내북면 벼재(15:50~15:55)-(1.0km)-대안리고개(19번국도)(16:20)-(1.2km)-성터리(16:35)

산행거리 : 구간거리 23.9km/접속거리 1.2km/총거리 25.1km

[한남금북정맥 2구간] 말티재~구티재~탁주봉~시루산~구봉산~대안리고개

(소요시간: 11시간 20, 식사 및 휴식시간 65, 탁주봉갈림길탁주봉 왕복 25분 포함)

산행구간 : 말티재(06:40)-(4.9km)-구룡치(08:30)-(4.1km)-백석리 농산물간이집하장(10:15)-(2.4km)-구티재(11:10)-(0.7km)-탁주봉갈림길(11:30~12:15)-(0.5km)-탁주봉(12:30)-(0.5km)-탁주봉갈림길(12:40)-(0.6km)-456.7(12:50)-(0.7km)-작은구티재(13:10)-(6.4km)-시루산(15:50~16:10)-(1.3km)-구봉산(16:45)-(2.3km)-내북면 벼재(17:40)-(0.9km)-대안리고개(19번국도)(18:00)

산행거리 : 구간거리 25.3km/접속거리 0km/총거리 25.3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