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록

0388 2009 새해맞이 산행 거금도 적대봉 592.2m 2009.1.1 목요일 맑음

2009 새해맞이 산행 거금도 적대봉 592.2m

2009.1.1 목요일 맑음

참석인원 ; 90명 속리산장 메아리 산악회 따라서

(우리일행 17명: 우리둘,금목걸이 둘, 남숙여사 둘, 마여사,홍민이, 여사

칭구 둘하고 딸, 조치원 3팀)

청주종합운동장앞 0:05 -여산휴게소 1:12 ~1:30 -주암휴게소 3:15 ~3:28 -고흥 녹동소방서 4거리 통뼈해장국 4:52 ~5:23 -녹동항 5:40 ~6:52 -신평항 7:10 ~7:13 -버스 -해맞이 장소 (청석~오천사이 대취도앞 팔각정)7:30 ~8:00 -도보 -오천 적대봉 등산로입구 8:13 -첫봉(돌탑) 8:40 -청석 삼거리(446봉) 9:25 ~9:35-남처,명천삼거리 9:40 - 홍연삼거리 10:20 -정상전봉10:35 -주능선삼거리 10:55 -정상 11:02 ~11:15 -다시 주능선 삼거리 11:18 -마당목재 11:35 -소원탑 11:46 -파상재 12:15 ~12:25 -금선항 12:35 ~13:00 -녹동항 13:22 ~15:26 (자유시간) -주암휴게소 16:45 ~17:02 -백양사 17:43 -계룡휴게소 18:49 ~19:00 -서청주 인터체인지 19:35 -종합운동장 19:45 -집 20:00

***** 거금도 적대봉 *****

거금도는 행정구역상 고흥군 금산면이다. 섬의 북서부를 제외하고 최고봉 적대봉(592m)과 용두봉(419m) 등을 비롯한 200~500m 정도의 산들로 이어지며 경사가 급하다. 연중 따뜻하고 비가 많으며 주민은 대부분 농업과 어업을 겸한다. 취락은 북서쪽과 동남쪽 해안에 집중되어 있으며 대흥리, 신촌리, 오천리가 중심이다. 면적 63.57㎢, 해안선길이 54㎞, 인구 7,372(2003)

섬 안에 큰 금맥이 뻗어 있어 '거금도'라 불린다는 이 섬은 해안선 길이가 53.5km나 되는 큰 섬입니다. 조선시대에 도양목장이 있던 곳으로 적대봉을 중심으로 말을 키우기 위하여 12km 정도로 쌓은 목장성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해변에는 익금해수욕장, 금장해수욕장, 몽돌해변 등 경관이 뛰어나 여름에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약 6시간 소요될 고등색으로 표시한 오천 원점회귀 코스를 권하고 싶다. 적대봉과 용두봉을 모두 오른다면 신평-적대봉-마당목-파상재-송광암-용두암을 오른 후 능선을 타고 금장으로 하산하거나 다시 송광암에서 대흥리로 하산할 수 있다

전남 고흥군 금산면 거금도에 솟아 있는 적대봉은 마치 바다에 떠있는 고래등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산이다.

섬에 솟은 산이면서도 고흥군에서는 팔영산(608.6m) 다음으로 높은 적대봉은 펑퍼짐한 산세와 달리 전망이 매우 뛰어난 산이다.

정상에 서면 서쪽으로 완도, 남쪽으로 거문도 동쪽으로 여수 일원의 바다와 섬들이 한눈에 들어 올 뿐만 아니라 날씨가 좋으면 멀리 제주도가 바라보인다 할 정도로 전망이 좋다.

이러한 지형적인 특성 때문에 적대봉 정상에는 봉수대가 있다.

조선시대 때 왜적의 침입 등 비상사태를 전달해주던 봉수대는 둘레 약 34m, 직경 약 7m의 규모다.

적대봉 기슭은 또한 조선 때 목장성(牧場城)이 있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소록도, 절제도, 시산도, 나로도와 함께 도양(道陽)목장에 속한 속장(屬場)의 하나였던 거금도는 옛이름이 절이도(折爾島)로 적대봉을 중심으로 30리 길이의 성을 쌓아 말 116마리를 키웠던 세납 (稅納)목장으로 전한다.

거금도의 남북을 종단하여 석정리와 어전리를 잇는 임도 곳곳에 목장성 흔적이 지금도 남아 있다. 적대봉 일원은 예전 수림이 울창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금은 해안가의 방풍림만이 옛모습을 겨우 떠올릴 수 있게 하지만 옛 문헌에 의하면 거금도는 조선시대 사복시 (司僕侍)에 속한 둔전(屯田)과 왕대산지가 있었고, 선재(船材)의 확보를 위해 벌채를 금지했을 정도로 질 좋은 나무가 많이 자랐던 곳으로 유명하다.

적대봉 주변의 해안 경관도 뛰어나다. 섬의 동쪽 오천리는 해안선을 따라 조약돌이 널려있는 등 독특한 풍광을 보여준다.

또한 섬의 남쪽 바닷가에 위치한 익금해수욕장은 수심 2∼3m 속의 해산물이 보일정도로 물이 맑을 뿐만 아니라 울창한 방풍림을 배경으로 길게 뻗은 은빛 백사장은 어디 내놓아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경관이 뛰어나다.

주변명소:익금해수욕장, 금장해수욕장, 오천리 바닷가 (조약돌) (한국의 산천 퍼옴))

~~~~~~~~~~~~~~~~~~~~~~~~~~~~~~~~~~~~~~~~~~~~~~~~~~~~~~~~~~~~~~~~~~~~~~~~~~~~~~~~~~~~~~~~~~~~

고흥 거금도 해맞이 장소 (청석~오천사이 대취도 해변 팔각정) 7:30

모처럼 맞는 해맞이 기회다.

속리산장 메아리 산악회에서 가는 적대봉 해맞이 산행에 일찌감치 예약완료후~

기다리던 무자년 마지막 해가 지고 (퇴근하며 차창너머로 지는 해를 봄) 출발시간이 점점 다가 온다.

전에 없이 일찌 감치 준비 마치고 서두르는 마나님의 재촉에 간단히 세면하고 옷입고 배낭준비하고 (별 필요없는 옷 겨울장비,먹거리등) 나니 배낭이 무겁다.

2008년 마지막날 밤 11시 집을 출발하여 종합운동앞까지 택시로 이동하니 버스가 이미 도착하여 있다. 두 대중 뒷차에 우리 일행이름이 적혀 있다.

우리 일행이 17명이니 뒷자리 17석을 잡고 나니 하나둘 도착을 하여 버스 출발시간전에 모두 도착완료~

버스안에서 무자년의 마지막 시간을 보내고 2009년 기축년 새해를 맞는다. 방송프로에서 카운터 다운에 들어 간다. 다섯,넷,셋,둘,하나 모두 함성과 박수로 짧은 시간을 보내고 버스는 5분이 늦은 00시 5분에 출발을 한다.

버스가 출발하여 서청주 인터체인지를 벗어나 고속도로에 접어 들어 얼마를 가니 메아리 산악회 안내자가 일어나 간단히 인사를 하고 일정을 얘기 하는데 너무 성의가 없어 큰실망이다. 간단히 인사하고 이름석자 밝힌 후 이 차가 5시경 고흥에 도착하여 아침식사후 녹동항에 도착하여 거금도로 간후 파상재에서 시작하여 2시간반이나 3시간 산행후 돌아 온다는 애기가 전부다. 미리 거금도의 약관이야 파악했지만 긴금맥이 있어 거금도라는 애기도 덧붙엿다.

모두가 조용한 가운데 우리일행만 한잔하고 잠을 청해야 한다며 조치원분덜이 준비한 제조주와 꽈메기 안주를 벗삼아 히히낙낙하며 간다.

여산휴게소 가기전 술자리는 끝나고 ~

벌곡휴게소를 지나 이제 여산휴게소에서 간단히 볼일을 마치고 출발~

이제 모두가 해맞이와 산행을 위해 잠을 청한다. 자다 깨다 달리는 차창넘어로 보이는 날씨가 험상궂다. 분명 일기예보엔 날씨가 좋아 해맞이엔 지장이 없다고 했는데 눈이 내리고 가끔씩 차가 휙휙거리며 불안한 주행을 한다.

장성을 지나고 또다시 잠시 조는 사이 주암휴게소에 도착을 한다.

고속도로 마지막 휴게소이니 참았던 쉬를 하고~

고속도로를 벗어나 송광사앞을 지나 예전에 호남정맥 한다고 넘나들던 석거리재를 넘어 낙안읍성 부근에서 벌교를 우회하여 가는 4차선 도로를 접어 들어 간다.

또 잠을 자는 사이 고흥에 도착하여 녹동부근까지 왓다.

녹동 소방서 4거리부근 통뼈 해장국집에서 아침식사를 한다.

모두가 입맛이 없어 드는둥 마는둥한다. 나야 이런일이 다반사니 아침식사 배불리 잘하고 커피까지 한잔 마시고 느극하게 밝아 오는 새해맞이 준비를 한다.

식사완료후 이동하여 녹동항에 도착을 한다. 배가 출발하기 한시간전이다.

앞에 많은 차가 도열하여 있다. 밖으로 나가 대충차를 세어보니 25정도가 앞에 있다. 어허 분명 첫배에 승선하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든다. 속리산장의 무성의한 처사를 속으로 탓한다.

매표소창구에 배시간과 요금표가 붙어 있다. 첫배가 6시40분 두 번째가 7시40분 어쩌면 해맞이를 여기서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요금이 1000원으로 알고 있엇는대 그사이 200원이 올라 일인당 1200원이다.

공중화장실에 들어가니 화장실은 상당히 깨끗하다.

어느덧 시간이 되어 앞에서 부터 차례로 차를 싣는다. 점점 앞의 차는 배로 들어 가고 잠시의 시간후 안내자가 문제가 생겨 우리차를 배에 실을 수가 없어 각자 배에 승선한여 가야 한다고 한다. 그사이 바닷물이 빠진 것이다.

첫배는 꽁무니를 빼고 출발하고~ 고흥군에서 해맞이로 한 대를 예비로 더 준비하여 둔덕에 맨몸으로 나마 배를 탈수가 있어 다행이다.

배는 작지만 우리 일행 90명하고 몇 대의 승용차를 싣고 출발하여 컴컴한 바다를 헤쳐 나간다. 신평항에서 내려 금산정사길로 올라야 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는 사이 누군가 배가 도착후 버스한대를 준비했다고 한다.

그럼 90명이 못타는 것 아닌가 내리기전 우리마나님이 재촉을 한다. 버스가 한 대면 다못타니 미리 앞으로 나가 준비하고 있다 얼렁타고 가자는 것이다. 내도 그리 생각하고 있던차라 복면으로 알아보기 어려운 우리 일행17명 챙겨 앞줄에 서 대기하고 있다 내리자 마자 버스로 향하니 버스가 두 대다 미리 고흥군측에서 해맞이 인원이 있을것으로 만약에 사태에 대비하여 버스를 더준비한 것 같다. 무사히 버스 두 대에 나누어 타고 해맞이 장소로 향하니 생각햇던 파상재 보다 상당시간이 더걸린다.

드디어 20여분을 달려 도착한 곳은 많은 사람이 운집하여 있는 어느 바닷가 팔각정 부근이다.

꽹과리 소리가 울리고 호각소리가 나고 더러는 떡국을 들고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도 있고 많은 사람이 몰려 있는 장소이다.

장소가 어딘지 파악하기 위해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에게 물어 보니 청석하고 오천사이란다. 해가 뜨기를 기다리는 사이 올라갈 등산로를 찾아 보니 뒤로 길이 하나 있다. 높이 보이는 바위봉뒤로 분명 적대봉이 있을것으로 생각하고 그리 올라 가리라 생각하고 해맞이 장소로 돌아 온다.

교통정리를 하는 경찰에게 다시 정확한 이지점을 물어 보니 청석하고 오천사이 대취도 앞 해변이라고 한다.

드디어 7시 43분 구름사이로 해가 비집고 떠오르고 있다.

대망의 2009년 기축년의 새해가 떠오른 것이다.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한해가 되었음 좋겟다. 요즘 어려운 경제 사정도 좋아 지고 싸움으로 정신이 없는 정치인덜 정신도 차렸음 좋겟다. 모든님덜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여기 먼데 까지 해맞이 산행오신 우리님덜 무사히 오늘 산행 마쳣음 좋겟다. 붉은 태양빛을 받아 구름이 벌건허니 보기 좋다. 모두가 희망찬 새해되시길~~

첫 번째 이정표 청석삼거리 (446봉) 9:25 ~9:35

새해 해맞이후 산행장소로 이동한다. 내가 처음 생각햇던 곳으로 올라가려 하니 주민이 그곳으로 올라가면 길이 없다고 한다. 내 고집만 세울수 없어 오천까지 도보로 이동하니 약 15분후 적대봉 등산로 입구가 나온다.

정상까지 6km다. 대략 3시간정도면 올라가겟다.

등산로 입구로 접어들어 동네 뒤로 나있는 능선길을 따라 올라서니 얼마안가 서서히 올라서기 시작하며 길아래에서 보았던 바위봉으로 올라선다.

우리일행은 오늘산행의 최후미를 장식하며 올라간다.

첫 번째 봉을 우회를 하여 가게 되어 있다. 홍민이 하고 둘이 올라서니 돌탑이 있고 아래쪽에 해맞이 행사를 하던 지점부터 등산로 입구 까지의 도로며 그앞쪽 바다의 풍경이 보기 좋다.

첫 번째 봉에서는 오던길로 돌아내려 가야 하는 것이 좋다. 옆으로 능선을 타고 이동하니 길이 다니질 안아서 거의 없어진 상태다.

첫봉에서 살포시 내려선후 주능선 오른쪽 옆으로 우회로가 나있다.

우회로를 타고 이동하면 해맞이 장소 뒤쪽 바위봉하고 연결이 된 능선이다.

처음 오르는 구간이 바위가 있는 구간이고 여기를 오르면 길은 좋아 진다.

뒤로 쳐진 님덜을 기다리기 위해 이봉에서 잠시 쉬기로 하고 봉에 올라서니 바람이 세차 조금 바람을 피하는 장소를 찾아가니 첫 번째 이정표가 있는 장소이다.

이곳에서 청석으로 하산하는 것이다.

올라온 오천까지 3.5km, 정상이 2.5km, 청석까지 2km의 거리다.

이곳에서 잠시 뒤에 쳐진 님덜을 기다리며 간식으로 빵과 약밥등을 먹는다.

그러는 사이 뒤에 님덜이 도착하여 행렬을 맞춘후 다시 출발~

적대봉정상 봉수대 11:02 ~11:15

첫 번째 청석삼거리에서 길은 완만한 능선으로 걷기에 좋다.

5분후 명천으로 하산 삼거리 이정표 지점을 지나고 능선에 닭장 같은 철조망으로 둘러쳐진 장소를 지나며 조망이 좋은 지점으로 바위지대를 걷는다.

바람이 잔잔한 바위에서 모두 모여 사진도 함께 찍고 ~

바로 앞에 보이는 적대봉 정상을 향하여 걷는다.

5분후 홍연으로 내려서는 삼거리를 지나며 이제 코앞에 다가온 정상전 마지막 봉을 지나 적대봉 정상을 향하여 마지막 오름길을 올라서게 된다. 왼쪽으로 돌아 오르는 길은 얼마후 주능선에 닿게 되며 이곳에서 적대봉 정상까지는 300m다 정상을 오른후 다시 이곳으로 와 파상재로 하산 한다고 한다. 주능선에 닿아 5분여를 가니 많은 사람이 운집해 있는 적대봉 정상 봉화대이다.

신년 첫날에 시산제를 지내는 님덜이 있고 그님덜이 있어 반대쪽으로 돌아 봉화대 정상에 올라 서니 사방으로 조망이 좋다.

북으로 금산정사를 거쳐 신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있고 그앞으로 푸른 물결의 바다가 펼쳐지며 남으로는 우리가 올라왔던 오천쪽 능선길 또한 마당목재로 돌아 내려서는 또다른 능선길이 펼펴지며 그중간으로 계곡이 보인다. 이계곡으로 올라 마당목재로 올라 오는 길도 있다.

서쪽으로는 금진항이 있으며 소록도로 이어지는 교량공사 중인 높다란 교각이 보인다. 또한 그앞쪽으로 녹동항과 고흥반도의 끝부분이 조망이 된다.

정상에서 짧은 시간을 보내고 하산

파성재(지도엔 파상재로 되어 있으나 파성재가 맞는 듯) 12:15 ~12:25

봉수대 아래쪽에 시산제 지내는 님덜이 막걸리 한잔하고 가란다.

술은 사양하고 안주 한첨 집어 드니 해삼인가 한다.

더러는 문어도 들고와 몇첨을 씹으며 내려서니 처음 도착한 주능선 삼거리를 지나 마당목재에 이른다. 커다란 돌탑이 서있는 마당목재에서 잠시 뒤에 처진 님덜을 기다린다. 마당목재에서 파상재는 1.6km , 적대봉 1.0km,오천까지는 계곡길로 4.4km다.

이제 길은 계속 내리막길로 내려 오는 길에 소원탑이 있고 적대봉 약수터가 있다.

이제 길은 넓직한 임도길로 파성재까지 이어진다.

마지막 파성재엔 커다란 적대봉 비문이 있다.

“보릿고개 부황꽃 피던 그 시절, 우리 함께 울엇지”란 싯귀가 심금을 울린다.

참으로 어려웟던 시절의 애기다 얼마나 못먹고 하였으면 얼굴에 부황꽃이 피었겟는가 지금 우리 현실은 아무리 어렵다고 해도 그옛날 어려웠던 시절만 하겟는가. 모두가 힘을 합쳐 이난관을 헤쳐 나갈때라 생각해본다.

이제 우리일행이 모두 도착하여 산행을 마무리 하고 금진항을 향해 출발~~

녹동항 13:22 ~15:26

뒤 늦게 바다건너 파성재까지 온 우리 버스를 타고 금진항으로 출발하니 10여분후 도착을 한다. 금진항에서 배가 13:00다.

25분여를 기다린다. 차밖으로 나가니 시원한 바닷바람이 귓전을 스치고 소록도에서 이곳으로 세워진 다리 교각이 바로 눈앞에 있다.

녹동항 -소록도 -금진항으로 다리가 이어지는 것이다.

배가 도착하여 차량을 싣느라 3분여가 늦게 뜬다.

녹동항까지 20분이 걸려 도착하고 안내자가 15시까지 자유시간이니 식사덜 하고 오란다.

녹동항 수협 해산물센타에 들어가 커다란 광어 두놈하고 우럭 도미등으로 10만원어치를 흥정하여 2층에 있는 식당에 들어가 일인당 6000원씩(반찬+매운탕+밥) 주고 금시 떠온 회와 더불어 먹는 맛이 새해 벽두부터 넘 포식을 한다.

소주한잔까지 곁들인 님덜은 더 행복했으리라 ~~

마지막 매운탕맛 넘 맛잇고 좋았다.

안내자가 15시 까지 오라 햇으니 10분전쯤에 일어서 나오니 차가 없다.

반대쪽으로 이동을 하엿다 한다. 술로 건아한 울님덜 17명 찾느라 5바퀴를 돌았으나 읍민덜 끝내 못찾아 약속시간이 25분여가 늦게 차에 승차후 출발한다.

물론 우리도 약속시간을 못지켜 미안한 맘 금할길 없는대 안내자의 어수선한 행동이며 말에 속이 편치를 안다.

많은 인원을 안내하여 움직이기가 어려운 것은 알지만 조그만 배려와 행동이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안내산행 처음 하는것도 아닐진데~~~

이글을 속리산장측에 보내고 싶지만 참는다. 새해벽두라 ~~

오는길은 고흥을 빠져 나오기전 주유소에서 잠시 급한님덜 볼일 보시고 ~

고속도로 접어 들어 주암휴게소에서 쉬고 다음 계룡휴게소에서 한번더 쉰다음 무사히 종합운동장에 도착하여 새해 해맞이 산행을 마무리 한다.

같이한 모든님덜 수고 많앗네요~~

산행시간 ; 4시간

산행거리 ; 8.6km

해맞이 경비

속리산장(일인당) ; 38000원

녹동항 회값 ; 광어큰놈 2마리, 우럭,도미등 10만원

2층 식당 : 반찬+매운탕+밥 =(일인당 6000원) 102000, 소주+음료수=39000원

계 141000원

총계 : 240000원

거금도 적대봉 (고흥)

거금도 적대봉(592m) ∴ 전남 고흥군 금산면 어전리

코 스 A :동정마을 -금산정사 -안부 - 정상- 마당목치 -동남능선-오천리(4시간) 코 스 B : 파상재 - 금장해수욕장 -해안도로-오천리(3시간)

-. 제1코스 : 오천리(20분) → 낡은터(2시간) → 마당목치(30분) → 정상 봉수대(20분) → 마당목치(40분) → 파상재(1시간) → 송광암(30분) → 면소재지 (총 소요시간 : 5시간 20분)

* 파상재에서 성치마을로 하산시 30분 소요(총 소요시간 : 4시간 20분)

-. 제2코스 : 성치마을(40분) → 파상재(1시간) → 마당목치(30분) → 정상 봉수대(20분) → 마당목치(40분) → 파상재(1시간) → 송광암(30분) → 면소재지 (총 소요시간 : 4시간 40분)

신평항 07:15-금산정사 07:46-계곡등로초입 07:58-능선마루 08:23-적대봉 09:08-마당목치 09:44-529봉 09:55-535봉 11:39-점심(50분)-482봉 12:41-오천리 13:12

택시 ; 오천항 ~금진항까지 10분 소요 되었는데 2만5천원

요금은 편도 1인 1,200원, 관광버스는 30,000원으로 2인은 무료이다

녹동항↔금진선착장 녹동항↔신평선착장 비고

운항횟수 녹동→금진 금진→녹동   운항횟수 녹동→신평 신평→녹동

1          06:00      06:30          1          06:30       07:00

2          07:30      08:00          2          07:40       08:10

3          08:30      09:00          3          09:00       09:30

4          09:30      10:00          4          10:00       10:30

5          10:30      11:00          5          11:00       11:30           x

6          11:30      12:00          6          12:00       12:30

7          12:30      13:00          7          13:00       13:30

8          13:30      14:00          8          14:00       14:30           x

9          14:30      15:00          9          15:00       15:30

10         15:30      16:00         10          16:00       16:30           x

11         16:30     17:00          11          17:00       17:30

12         17:30      18:00         12          18:00       18:30

13         18:30      19:00         13          19:00       19:30

14        20:30      20:00         *녹동매표소:061-843-9184

15        20:00      20:30         *금진매표소:061-843-7928

*신평매표소:061-843-3824

15회(8:00)는 기상상황에 의해 결항될 수 있으며 특별수송기간(명절,휴가철등)과 기상상황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운항시간에 불구하고 변경하여 운행함

막배(20:00)는 신평행 철선을 타고 금진으로 갑니다. 신평행 철선이다고 안타면 안됩니다. ^^;

x 는 신평부두에서 기다리는 버스가 없는 시간대입니다.

또한 녹동→금진행 15회(8:00)막배에도 기다리는 버스는 없으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2.동계 도선운항시간표 (10월1일 부터~)

녹동항↔금진선착장                    녹동항↔신평선착장                비고

운항횟수 녹동→금진 금진→녹동       운항횟수 녹동→신평 신평→녹동

1        06:30        07:00               1          06:40       07:00

2        07:30        08:00               2          07:40       08:10

3        08:30        09:00               3          09:00       09:30

4        09:30        10:00               4          10:00       10:30

5        10:30        11:00               5          11:00       11:30

6        11:30        12:00               6          12:00       12:30

7        12:30        13:00               7          13:00       13:30

8        13:30        14:00               8          14:00       14:30

9        14:30        15:00               9          15:00       15:30

10       15:30        16:00              10          16:00       16:30

11       16:30        17:00              11          17:00       17:30

12       17:30        18:00              12          18:00       18:30

13       18:30        19:00              13          19:00       19:30

14       20:00        20:30               *녹동매표소:061-843-9184

*금진매표소:061-843-7928

*신평매표소:061-843-3824

14회(8:00)는 기상상황에 의해 결항될 수 있으며 특별수송기간(명절,휴가철등)과 기상상황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운항시간에 불구하고 변경하여 운행함

1-1.오천행버스시간표

오천 버스 출발            신평철선 출발          대흥버스 출발         비 고

오       6:40                        7:10                     ***                직통

7:20                        8:10                    7:40

8:40                        9:30                    9:00

전      10:00                       10:30                  10:00                직통

11:40                       12:30                  12:00

오       1:00                        1:30                    1:00                직통

2:40                        3:30                    3:00

후       4:55                        5:30                    5:00               직통

***                         6:30                    6:00

* 쉽게 말씀드리자면, 위 오천행 버스시간표에서 신평철선 출발시간이 오천쪽과 대흥쪽으로 가는 버스 시간표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녹동에서 신평행을 탈때 언제 차가 있고 없고 알 수가 있겠지요. *^^*

2.이용안내

☞거금도농협에서 운영하는 도선은 매일 녹동항과 거금도를 잇는 유일한 교통수단으로 241톤급 거금카페리호 화 여객선을 비롯하여 2척의 철부선을 운행중에 있다. 거금도농협 철부선은 녹동항과 금산항(금진,신평)을 매일 매시에 왕복운행하고 있으며,운항거리는 약6km, 운항시간은 약15분~20분이 소요된다.

◈.금진방면 이용안내

- 거금도(금산)서부권을 방문하시는 분은 녹동항 매표소에서 매시 출항하는 금진행 철부선을 이용하여 소록도를 지나 15분거리의 금진항에 도착하게된다. 금진항에는 배 도착시간에 맞춰 택시(금산택시 843-8057,844-4000)와 버스가 대기하고 있어 여행에 불편을 덜고 있다.

◈.신평방면 이용안내

- 거금도(금산)동부권을 방문하시는 분은 녹동항 매표소에서 매시 출항하는 신평행 철부선에 승선하여 20분거리의 신평항에 도착 하게된다. 신평항에는 배 도착시간에 맞춰 대기중인 금산여객(대흥행, 오천행)버스를 이용하면 된다.